교육
장애학생에게 교육은 기본 권리이며 자아를 실현하고 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장애학생의 장애 정도, 욕구, 생애 주기 등의
전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애학생기본교육,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합니다.
I. E. P(Individualized Educational Plan) 수립 및 개별화 교육실시
①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한 개별화교육
② 지체장애학생의 장애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과정별 교육과정 운영
③ 교과과정 속에서 얻어낸 성과를 바탕으로 기본교육과정 운영
초등학교 |
---|
중도·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특별프로그램 운영 |
중학교 |
---|
진로직업 탐색활동을 위한 교육활동 운영 |
고등학교 |
---|
진학 및 진로경험을 위한 교육활동 운영 |
전공과 |
---|
자립 및 직업생활을 위한 교육활동 |
방과후학교 운영
① 방과 후에 장애학생의 흥미 및 교과 시간에 할 수 없는 영역에 대해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
② 창의적인 사고력을 확산
③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및 학부모의 사회참여 증대
종일반 | 보육, 특기적성교육, 학교생활 적응활동 등 |
---|---|
방과후교실 | 장애학생의 소질 및 특기 신장 |
늘해랑학교 | 방학 중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 및 보육 지원 |
각종 기념일 행사 및 국제 교류
기념일을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과 국제 교류를 통한 견문을 넓힘
장애인의 날 |
---|
어린이 날 |
---|
국제(일본) 교류 |
---|
대회 및 페스티벌
컴퓨터 활용을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며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기초능력 함양
e-페스티벌 |
---|
전국장애학생 직업경진대회 |
---|
장애학생 워드프로세서대회 |
---|
문화 유적지 탐방
교과 중심에서 벗어나 문화 유적지 탐방 및 체험을 통해 직업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
박물관 |
---|
국립공원 |
---|
민속촌 |
---|
학예회
춤, 노래, 연극, 뮤지컬, 합주, 체육대회 등을 통해 다양한 신체적 활동 통해 개개인의 표현의 기회를 제공
미술대회
미술 작품을 통한 창의력을 발휘 할 수 있는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감수성 함양
지역사회 문화예술 초청공연
찾아가는 공연을 통해 평소 접하기 힘든 문화행사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